라식수술이란? 라섹 수술이란?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란?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란?
엑시머레이저
엑시머 레이저는 안과 의료용 레이저 광선의 일종으로써 193nm의 파장을 가지는 "제3세대 레이저"입니다. 광화학적 작용에 의해 열에 의한 손상 없이 조직을 잘라내고 다듬을 수 있습니다. 각막 (검은자)표면으로부터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PRK(엑시머)이고, 얇은 각막 뚜껑을 만든 후 각막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LASIK(라식)입니다.

각막중심부를 1/1000mm이하의 단위로 미세하게 깎음으로써 각막의 굴절력을 감소시켜 근시 또는 근시성 난시를 교정합니다. 이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은 1995년 10월, 미국의 FDA (식품 의약 검정국)에서 공식 허가됨으로써 안정성과 유효성에서 세계 각국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수술대상
만 18세 이상의 경도 및 중등도의 근시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특별한 안질환이나 상처치유에 장애를 주는 전신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시력교정 효과
수술 후 1-2개월: 일시적으로 원시상태가 되며 이 기간에는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3개월: 이후 원시는 차차 감소하여 3개월 이후에는 원하는 교정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수술 후 6개월: 안정된 상태로 되어 약 90%에서 나안시력이 0.5이상으로 개선되나, 고도
   근시나 난시가 심한 경우는 교정효과가 덜할 수 있습니다.

수술 과정
마취용 안약으로 국소마취를 한 후 각막 상피세포를 벗겨내고, 상피세포가 제거된 각막부위에 엑시머레이저를 조사하여 필요한 만큼 깎아냅니다. 깎아지는 양은 환자의 굴절 이상 정도, 즉 근시, 난시의 정도에 따라 정해집니다. 수술은 대략 수분 이내에 끝나며 중요한 것은 환자가 레이저의 불빛을 움직이지 않고 정확히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술전후 경과 및 치료
수술전 정밀한 사전검사를 받아야 하며 수술은 외래에서 국소점안 마취하에서 우선 각막 중앙부의 상피를 제거하고 이어서 엑시머 레이저 광선으로 각막을 연마합니다.

수술은 수분이내로 끝나며 입원은 필요 없습니다. 벗겨진 상피가 재생되는데 대개 3일 내지 5일이 소요되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통증이 있고 불편하며 안대를 착용해야 하고 눈에 물이 들어가거나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약 1년 동안은 경과 관찰과 합병증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안과의 진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대편 눈은 먼저 시술 받은 눈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2주가 지난 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