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커뮤니티

진료시간

  • 평일 09:30 ~ 18:00
  • 토요일 09:30 ~ 13:30
  • 점심시간 13:00 ~ 14:00

2,4째주 토요일 휴진/공휴일, 일요일 : 휴진
(종료 30분전 접수마감)

02-2675-2675

안과강좌

  • 커뮤니티
  • 안과강좌

제목

노안 교정 방법, 다초점렌즈 안경? 노안수술? [눈+사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눈은 자신이 늙어가고 있음을 확실히 체감하게 하는 기관이다. 40대부터 가까운 거리의 글씨가 잘 보이지 않고 눈이 침침해지는 노안 현상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노안은 눈 속 조직이 노화해서 발생한다. 우리 눈에는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와, 수정체를 잡아주는 근육인 모양체가 있는데, 젊을 때는 두 조직의 탄력성이 좋다. 가까운 곳을 볼 때는 수정체가 두꺼워져 빛을 더 많이 굴절시켜 사물을 또렷하게 보이게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모양체와 수정체의 탄력은 떨어지고, 수정체가 비대해진다. 이로써 가까운 것을 볼 때 수정체가 예전처럼 두꺼워지지 않아 가까운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나건후 원장은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 한국인 특성상 노안이 오면 더 불편할 수밖에 없어 노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노안 교정법에 대해 설명했다.



나이가 들어 눈이 안 좋아지는 노안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휴대폰 메시지나 신문 글자 잘 안 보이면, 노안 온 것노안은 주로 40대 초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40대 이상에서 원거리의 시야는 이상이 없으나 독서, 핸드폰, 컴퓨터 같은 근거리 작업을 할 때 글자를 읽기 힘들거나 사물이 퍼져 보인다면 노안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안은 노화로 인한 증상이기에 나이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연세가 있는데도 노안이 오지 않는 분을 찾기가 힘들죠. 그런데 최근에는 젊은데도 불구하고 노안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0대 후반부터 노안이 시작되는 '젊은 노안'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긴 실정입니다. 실제로 노안 증상을 호소하는 30대 환자를 본 적도 있습니다.젊은 노안 발생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전자기기의 과다한 사용, 스트레스, 근거리 작업이 많은 생활 환경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젊었을 적 시력이 좋던 사람일수록 노안 증상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노안이 왔을 때 그 차이를 확연히 느끼는 것이죠.또, 20~30대에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등의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노안이 일찍 온다는 속설이 있는데요. 이는 오해입니다. 라식과 라섹은 수정체가 아닌 각막을 깎아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수정체의 노화로 인해 생기는 노안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라식, 라섹 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수정체의 조절력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노안 교정법① 돋보기와 누진다초점렌즈 안경보통 60대까지 노안은 계속 진행되고 그에 따라 눈의 도수가 수시로 변하기에, 도수에 맞춰 돋보기안경을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을 쓰지 않고 감퇴한 눈의 조절 근육을 계속 사용하면, 눈의 통증을 유발하고 미간 주름과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노안이 왔을 때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안경은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 잘 보이게 하는 안경입니다. 안경 하나로 모든 거리의 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추가로 돋보기를 사용하거나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근거리를 볼 때 눈을 찡그리는 등 눈의 조절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 눈의 피로감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렌즈에 여러 초점이 있다 보니 시야마다 다른 초점이 적용되어 일반 안경에 비해 비쌀 수 있고, 시선의 이동에 따라 시야가 달라져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노비전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노안 교정법② 레이저 노안수술젊었을 때 눈이 좋았던 사람들은 노안이 오면 불편함을 크게 느껴 노안 수술을 알아보기도 합니다. 노안 수술의 최적 시기는 백내장이 없는 40~50대에 진행하는 것입니다. 또, 눈이 너무 불편하거나 노안으로 인해 다른 질병이 동반되는 경우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 수술은 엑시머레이저(모노비전)로 진행하는데요. 근거리와 원거리 시력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눈마다 시력을 달리 교정합니다. 쉽게 말해 눈을 짝짝이로 만드는 것입니다. 손과 마찬가지로, 우리 눈에도 주로 사용하는 눈과 덜 사용하는 눈이 있습니다. 모노비전은 주로 사용하는 주시안은 먼 거리에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 눈은 가까운 곳에 초점을 잘 맞출 수 있도록 교정하는 것입니다. 다만, 레이저를 이용한 노안 교정은 수술 후 다시 시력이 떨어질 수 있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돋보기를 낄 수도 있습니다. 노안은 계속 진행되는 증상이므로, 수술 후 시력이 계속 유지되지 않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노안 교정법③ 렌즈삽입 노안수술60대가 되면 노안과 함께 백내장도 진행됩니다.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치료해야 하는 경우라면 다초점 인공수정체 렌즈삽입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노화된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노안과 백내장을 한 번에 교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초점을 여러 개 맞출 수 있어 노안뿐만 아니라 난시, 근시, 원시 등을 모두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정체의 기능이 온전할 때, 이른 시기에 인공수정체를 교체하면 오히려 수술 후 시력의 질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밀 검사를 받고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서 적합한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건후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나건후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