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서클렌즈가 눈을 아름답게 잘못 써서 눈병 날라~!
TV에 나오는 아름다운 외모의 연예인들은 눈, 코, 입뿐만 아니라 눈 속의 눈동자 또한 아름답게 보인다. 유난히 짙고 검게 보이는 커다란 눈동자는 많은 여성들의 부러움이자 시기의 대상이다. 만약 지금 그녀들처럼 아름다운 눈동자를 가지고 싶다면 그 방법은 간단하다. 바로 안경점이나 콘텍트렌즈 전문점을 찾아서 서클렌즈를 구입하는 것이다.
렌즈 테두리 부분에 검은색 또는 갈색 등의 색깔을 넣어 눈동자가 더욱 커 보이도록 만든 컬러렌즈 중 하나를 서클렌즈라고 한다. 우리 눈의 눈동자 직경은 보통 1.1~1.2cm인데 서클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눈동자의 지름이 0.2~0.4cm 정도 커지게 된다. 이는 시각적으로 눈매를 더욱 또렷하게 만든다.
그런데 이 서클렌즈에 중독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좀 더 아름다워 보이기 위해 혹은 호기심을 시작으로 서클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렌즈를 제거한 후 본인의 눈동자가 왜소해 보이고 어색해 보이는 것을 경험, 그 후로는 사람을 만날 때 심지어는 집에 있을 때에도 렌즈를 눈에서 빼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각막에는 혈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산소를 공급받게 된다. 서클렌즈는 일반렌즈에 비해 산소투과율이 떨어져 장시간 착용 시 각막의 산소부족 현상이 일어나 각막이 손상될 수 있다. 또, 렌즈 표면에 색소가 들어있어 표면이 거칠어 눈에 자극을 주게 되며, 질이 낮은 제품의 경우 색소가 녹아 나오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자극은 신생혈관, 각막염, 각막궤양, 각막부종 등의 안과질환을 야기하며 이러한 질환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실명에 이를 수도 있다.
따라서 서클렌즈를 착용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안과의사에게 진찰을 받아 서클렌즈에 대한 과민반응은 없는지 확인해야 하며, 자신의 눈에 맞는 적절한 서클렌즈를 선택해야 할 것이며, 또한 세척방법 및 주의사항을 숙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착용 중간 눈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러한 모든 주의 사항을 무시한다면 평생 안대를 끼고 다닐지도 모르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