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커뮤니티

진료시간

  • 평일 09:30 ~ 18:00
  • 토요일 09:30 ~ 13:30
  •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 일요일 : 휴진

02-2675-2675

안과칼럼

  • 커뮤니티
  • 안과칼럼

제목

"복숭아의 놀랍고도 달콤한 5가지 효능"...하지만 '이런' 사람은 피하세요

새콤하고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복숭아의 계절이 다가왔다. 여름철 대표 과일 복숭아는 잼, 주스, 샐러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식재료다. 특히 향긋하고도 달콤한 복숭아 향기는 방향제나 향수로도 자주 쓰인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복숭아는 그 효능 또한 다양하다.

달콤한 맛이 일품인 '복숭아'는 효능 또한 다양하다.

◇ 복숭아의 달콤한 효능1. 소화 촉진복숭아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중간 크기의 복숭아에는 약 2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 불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대변의 양을 늘려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돕는다. 한편,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있다. 이는 장에 사는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장내 환경 개선은 장 건강,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다. 따라서 복숭아와 함께 미역, 다시마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코로나 대유행으로 더욱 중요해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2. 콜레스테롤 조절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는 고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낮추는 효능이 있는 과일이다. 한 연구는 복숭아가 담즙산에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을 통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 비만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복숭아 주스가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안지오텐신ⅱ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3. 비만 합병증 위험 감소2012년 ‘texas agrilife research’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숭아, 천도복숭아, 자두의 생체 활성 화합물은 잠재적으로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텍사스 a&m 대학 연구진은 “복숭아에 포함된 화합물은 심혈관 질환에 관련된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감소시키며 항비만, 항염증 등의 특성이 있다”고 설명했다.4. 풍부한 비타민healthline에 따르면 복숭아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약 13%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 복숭아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a, 철분, 아연 역시 면역체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5. 니코틴 해독흡연자라면 올여름 복숭아에 더욱 주목해야겠다. 복숭아는 흡연을 통해 체내에 축적된 니코틴을 해독하고, 간과 폐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복숭아의 천연 알칼리 성분,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 복숭아, ‘이런’ 사람은 피하세요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복숭아지만 다른 과일보다 과당 함량이 높아 포드맵(fodmap) 식품으로 구분된다. 포드맵 식품은 장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과다 섭취할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포드맵이 많은 과일에는 복숭아 외에도 체리, 수박 등이 있다.복숭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다. 복숭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목의 가려움증, 붓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심될 경우 복숭아 섭취를 피하고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